-
반응형
여름철 건강관리 더위를 대비하여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양식을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생활 습관이나 활동으로 무더운 여름철 건강관리를 위하여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여름철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더운 날씨로 인하여 땀 배출로 체내 수분이 빨리 소모되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자주 마셔서 수시로 수분을 보충해 줍니다. 물병을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자주 마셔주거나 스포츠음료나 식이 섬유가 풍부한 제철 과일과 야채를 섭취하면 수분은 물론 영양분도 공급받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가볍고 건강한 식사
여름철에는 과식을 하면 소화에 부담이 될 수 있므로,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가볍게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사를 챙겨 드세요. 닭고기, 생선, 계란, 콩 등 고기 대신 대안 식품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시원한 음료와 식품 섭취
더위를 식히기 위해 시원한 음료와 식품을 자주 섭취하게 되는데 물과 녹차, 식혜, 수박 주스 등은 체온을 낮추고 수분을 보충해 줍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외선 차단
여름철에는 자외선이 강하므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하여 얼굴과 몸을 적절하게 덮는 옷을 착용하거나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합니다. 또, 피부 손상을 최소화해줄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직접 햇빛을 쬐기보다 실내에 머무르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얼굴, 목, 팔, 다리 등 노출되는 부위를 빠뜨리지 않고 균일하게 발라야 합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발라나가며 누락된 부분이 없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서 피부에 흡수되기까지 15~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나가기 전에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여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거나 수영, 수분을 많이 소모하는 활동을 할 경우에는 자주 발라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3시간마다 자외선 차단제를 재발라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활동 시간대 조절
낮에는 기온상승으로 더위가 심하기 때문에 야외 활동을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아침 일찍이나 저녁 늦게 활동하는 등 활동 시간대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그늘에 머무르거나 에어컨, 선풍기 사용 등으로 체온을 낮춰줍니다.
실내활동 및 에어컨 적정온도 사용
야외 활동이 어려운 더운 날씨에도 다양한 활동이나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실내 체육관이나 헬스장 등에서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여름철 무더위에 대비한 체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수영, 독서 등의 취미 활동도 좋습니다.
실내에서 에어컨 사용 시에는 실내와 실외 온도 차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하여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에어컨 필터청소와 공기청정기 사용으로 실내 공기질을 개선,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여름철 건강관리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매우 중요합니다. 체력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휴식시간을 자미고, 규칙적은 수면 패턴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무더위로 인하여 체력이 힘들 때에는 적극적인 휴식을 가지고 컨디션을 회복하도록 합니다.
반응형